Grid(그리드)란?

영문 사전에서 Grid를 찾아보면 “격자“라 나온다. Grid Network 라고 치면 “복잡하고 다단한 문제 처리를 위해 복수 컴퓨터를 인터넷으로 연결 , 공동 작업하는 방식, 차세대 인터넷 운영 체계로 활용” 나온다.

출처 : YBM

그리드는 분산된 여러 Server와 여러 Client의 통신 중에 대용량 처리를 빠른 시간 안에 연산이 가능한 기술로써 집과 공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기 배선(Power Grid)과 흡사하다고 하여 “격자”라는 뜻을 지닌 Grid로 이름을 지었다.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연산을 소규모 연산들로 나누어 여러 대의 컴퓨터들로 분산시켜 수행한다.(torrent 같은 성질) 모든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P2P 방식으로 일 처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드는 기업이 초고속 인터넷 접속을 통해 원거리의 컴퓨터를 경제적으로 연결하고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기 전까지는 불가능 하였다. 그리드 컴퓨팅은 대부분 컴퓨터에서 중앙처리장치가 다른 처리 작업에 사용 가능한 여유 자원을 남겨둔 채, 할당된 작업에는 평균적으로 25%의 시간밖에 사용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하용한 것이다.(예로 한대가 100%를 작업하려는 것과 4대의 컴퓨터가 한대 당 25%식 작업을 수행하는 것 중에 비교해보면 4대의 PC가 수행하는 것이 더 빠름)  그리드 컴퓨팅에서 그리드상의 자원을 통제하고 할당하려면, 글로버스 얼라이언스나 개인 제공자가 제공하는 공개소스 소프트웨어 같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는 서버의 응용프로그램과 통산한다.

이런 서버 소프트웨어는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 코드를 일정 단위로 분할한 뒤, 분할된 코드를 그리드상의 컴퓨터에 배분한다. 클라이언트 컴퓨터는 뒤편에서 그리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서 기존에 수행했던 유형의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그리드를 사용하는 비즈니스는 비용절감, 계산속도 증가, 민첩성 등의 효과를 보여준다.

– 위키백과네이버 지식백과 – 

P2P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여러 client가 하나의 server에게 자료를 요청한다면 하나의 server는 트래픽 과부하로 다운이 되어 서비스를 못 해줄 가능성도 있다. Grid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Client들이 server가 되며, 기존에 서비스를 해주는 server는 과부화를 막고 위에 내용과 같이 분산 병렬 처리의 장점인 계산 속도 증가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를 수 있다. 

그리드 구성도

이런 것을 그리드 딜리버리 라고도 하며 그리드 컴퓨팅이라고 한다. 단점으로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나의 PC의 연산처리 속도가 느려지거나, 부팅 속도가 느려지는 등 사용자의 PC의 자원을 빼앗기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드 서비스를 하는 프로그램은 삭제하는 것이 좋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