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무한 재부팅, CPU 팬 꺼졌다가 켜졌다가.. 도대체 무슨 원인이야..? 재부팅 원인 알려 드리겠습니다.

PC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괜찮을 때는 무리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컴퓨터가 꺼지고 다시 켜지는데 켜지진 않고 다시 꺼지고, 켜지고 반복되는 현상인 무한 재부팅이 시작되었습니다.
장애 원인은 무엇인지, PC에 어떤 것을 봐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애 증상

  • 괜찮을 때는 괜찮다가 한번 자동으로 off 되면 그때부터 무한 재부팅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 Windows OS 로그인에 패스워드 란에 작성하려고 마우스를 흔들면 꺼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2가지의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봐야 할까요?

장애 원인 찾기

장애 원인을 확인하고 가격 대비 괜찮으면 고칠 생각에 알아봤습니다.

1. 메모리 접촉 불량

메모리 접촉 불량으로 의심을 하고 메모리 접점부에 지우개로 열심히 지워서 메인보드 슬롯에 꽂아보고, 위치 변경해봤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메모리 불량은 아니였습니다.

2. Windows 10 OS 불량

쉽게 말해서 OS 깨졌다고 합니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까지 진입했는데 키보드로 작성하면 꺼지는 증상이었으니까 OS 불량인가 싶어 포맷했습니다.
포맷해본 결과 OS 불량은 아니고 SSD 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3. SSD 또는 HDD 불량

SSD 불량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설치 중에 재부팅되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PC로 윈도우를 설치한 결과 저장장치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4. CPU 불안전한 장착

CPU와 메인보드 사이 장착이 불안전하게 장착되어 있나 싶어 다시 장착해주고, 써멀 구리스를 다시 도포하여 쿨링팬과 결합했지만 똑같은 증상이었습니다.

5. 수은전지 방전

수은전지 방전으로 인해 무한 재부팅이 일어나지 않을까 싶어서 수은전지를 10분 탈착 후 장착 후 재부팅을 했는데 잘 되다가 갑자기 또 자동으로 꺼지더니 무한 재부팅으로 진입했습니다.

6. 파워 불량 또는 메인보드 불량

이제 남은 건 메인보드 불량 또는 파워 불량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테스트하고 있는 PC는 서브 PC라서 메인 PC의 파워를 탈착 하여 서브 본체에 장착하여 메인보드와 결합한 뒤 전원 키를 누르는 순간 정상적으로 Windows OS에 진입하고, 로그인까지 되는 것을 확인하여 “파워 불량”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파워 교체를 해야겠지요?

문제의 파워 교체 작업

앱코 SUITMASTER AXE 600W 85+ 파워서플라이 ABKO-600N
앱코 SUITMASTER AXE 600W 85+ 파워서플라이 ABKO-600N

해당 제품은 쿠팡에서 타 파워보다 저렴한 앱코 파워 서플라이 600W를 구입하였습니다. 시소닉, 마이크로소닉 등 구입하고 싶었지만 어차피 서브 PC이기 때문에 빠른 배송과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앱코 SUITMASTER AXE 600W 85+ 파워서플라이 ABKO-600N 구성품
앱코 SUITMASTER AXE 600W 85+ 파워서플라이 ABKO-600N 구성품

구성품은 제품설명서, 파워, 파워(AC)케이블, 나사, 케이블 타이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워 스펙입니다. Total 600W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진을 보셔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워의 케이블 구성은 메인케이블 1개, CPU 케이블 1개, PCI-E 케이블 2개, IDE 케이블 3개, SATA 케이블 4개의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파워를 장착 후 못하는 선정리를 대충 하고 메인보드, 저장장치, CPU 결합한 후 전원을 켜니 잘 켜집니다. 
이처럼 컴퓨터가 고장이 났다고 버리거나, 수리업체 맡기거나, 새것으로 교체하지 마시고, 한번 원인을 확인하고, 비싸지 않은 부품이라면 교체까지 해보면 좋을 것 같은 생각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서브 PC를 나스로 만들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다음에 나스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