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로 이사 후 애드센스 승인 받았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로 이사 후 구글 애드센스 승인 요청 후 승인받은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글링을 못해서 인지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로 이사 후 애드센스 승인 요청 및 승인된 글을 못 봐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 준비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atlantic88.tistory.com)에서 티스토리(itgo.tistory.com)로 이사 이유

atlantic88.tistory.com(Moonstory) 라는 블로그를 처음으로 시작을 했는데 여행, 리뷰, 육아 모든 내용을 하나의 블로그로 작성을 하게 되어 블로그의 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은것 같은 생각이 들어 분리해서 운영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Moonstory는 여행, 육아일기 같은 내용을 담고, itgo.tistory.com(잇고) 블로그는 제가 좋아하는 IT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문스토리에 작성한 IT 관련 정보를 잇고 블로그로 옮기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데이터를 새로운 블로그로 옮긴 후 주의 사항

기존의 포스팅한 내용을 옮긴 후 필히 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기존 데이터를 옮긴 후 해당 게시물은 삭제 또는 비공개로 해줘야 합니다. 
    삭제 또는 비공개를 하지 않을 경우 구글에서 계속 노출이 되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 요청을 했을 경우 중복된 콘텐츠로 승인을 받을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2. 하루 사이에 포스팅 내용을 다 옮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루 사이에 작업을 완료하시면 작성한 게시일이 하루로 남기 때문에 어떤 알고리즘인지 모르겠으나 새로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는 하루에 5~10개 정도 새로운 블로그로 이사를 진행했습니다.
  3. 기존 블로그의 구글 서치에서 “색인 – 삭제”를 해줘야 합니다.
    색인 삭제를 상단 이미지처럼 해주지 않을 경우 구글에서 저장된 페이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블로에서 1번과 같이 게시물을 삭제 또는 비공개를 하더라도 구글에서 캐시를 들고 있기 때문에 의미 없어집니다. 그래서 꼭 오래된 콘텐츠 삭제를 해야만 하며, 애드센스 문제가 아니라도 새로운 블로그에 옮긴 포스팅이 노출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데이터를 새로운 블로그로 옮긴 후 주의 사항

오래된 게시물 삭제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오래된 콘텐츠 삭제 페이지에서 새 요청을 누릅니다.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방법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방법

새 요청에서 삭제할 URL을 넣은 후 제출을 누릅니다.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방법-삭제요청
google 검색에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방법

삭제할 URL을 작성 후 제출하게 되면 “삭제 요청” 란에 상태:접수 중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애드센스 신청”을 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받기 위함입니다.
추후 접수중에서 승인됨으로 나올 것이며, URL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승인됨에서 만료됨으로 표기가 됩니다.

  • 대기중 : 현재 요청을 처리 중입니다. 처리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승인됨 : 업데이트 요청이 승인되었으며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됩니다.
  • 거부됨 : 다음 이유 중 하나로 인해 요청이 거부되었습니다.
  • 만료됨 : 요청이 승인되었지만 만료되었습니다. 요청이 승인된 후 180일이 지났거나 URL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면 요청이 만료됩니다.
  • 취소됨 : 요청하는 사용자 또는 인증된 사이트 소유자가 요청을 취소했습니다.

등 Google 고객센터에서 알려주는 내용이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며칠 또는 최대 2주 사이 답변이 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준비됨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준비됨

상단에 안내드린 내용처럼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로 이사를 잘 준비하신다면 이사한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잘 받으시리라 봅니다.

마무리

처음엔 아무것도 몰라서 이사한 후 애드센스 승인 요청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2주 후 구글에서 승인 거절당했습니다. 뭐 때문이지? 생각에 구글 정책 위반 사항을 보니 “콘텐츠 복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무릎을 탁 치고! 아차! 했습니다.
바로 구글에서 들고 있는 기존 블로그 캐시 때문에 그렇겠구나! 생각 들었습니다. 상단에서 말씀드렸듯이 기존 블로그에서 비공개 또는 삭제를 하더라고 구글에서 포스팅한 URL을 들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복제라고 판단된 것으로 봐서 구글 서치에서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한 후 승인 요청을 하였더니 또다시 2주 후 ’22. 3. 2. 에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이사를 하시면서 포스팅할 내용이 있다면 이사는 잠시 멈추시고 새로운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신 후 또 이사를 진행하시는 것도 하나의 팁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