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설치형과 가입형이 있습니다. 여기서 포스팅하는 글은 워드프레스 설치형으로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도움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으로 하게된 이유는 서버만 구축되면 사이트를 꾸밀 때 제약이 없으며(플러그인 사용), 애드센스, 도메인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버 임대료만 빠지고 그 외 부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서버 구축하고 워드프레스를 관리자가 설치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서버내 워드프레스를 알아서 설치까지 해주니 간편합니다.
클라우드 서버 가입하기
제가 운영중인 블로그의 클라우드 서버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임대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3일은 무료로 임대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시간 동안 워드프레스 설치도 해보고 꾸며 보시고 괜찮으면 정기 구독 하면 됩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버도 많으니 한번 알아보고 잘 선택해서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하면 됩니다. 저는 클라우드 웨이즈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아래의 링크로 접속 후 “START FREE”를 선택합니다.
Step 2. 구글 가입 또는 홈페이지 가입을 합니다. (구글 기준으로 전달 드립니다.)
Step 3. 비밀번호 설정 및 용도, 월간 호스팅 지출 금액 등을 선택하고 Cintinue를 선택합니다.
클라우드 서버 구축
Step 1. Server 탭을 선택 후 “LAUNCH NOW” 선택합니다.
Step 2. Application & Server Details 에서 워드프레스 선택합니다. Name You managerd App, Name Your Managed Server, Name You Project의 네이밍은 아무거나 해도 상관 없습니다.
Digital Ocean으로 해주시되 2GB RAM, 50GB NVMe Disk, 2TB Transger, 1 Core Processor를 선택하고 서버 위치를 싱가포르로 선택합니다.
※ Server Size는 블로그 트래픽에 맞게 사용합니다. 참고 바라며 블로그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상단처럼 했을 경우 월 임대료는 $28 됩니다.
이제 3일 시간 동안 워드프레스를 무료로 구축 해보세요.
Step 3 서버는 구축이 되었고 워드프레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서버 구축하는데 5분 정도 걸립니다.
Step 4. Servers에서 Applications로 넘긴 후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Step 5. APPLICATION URL은 블로거 URL이고, ADMIN PANEL은 관리자 메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거 URL로 접속해보면 워드 프레스 설치 후 기본 페이지가 나타나며 차후에 테마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꾸밀 겁니다.
Step 6. ADMIN PANEL의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Username, Password를 입력 해야 합니다.
Step 7. 순차적으로 완료했다면 아래의 그림처럼 관리자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다음 시간은 티스토리 글을 새로 구축한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방법 및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을 사용했을 경우 사용한 URL을 동일하게 맞추는 방법에대 알아보려 합니다.